1 != '1' 즉, 정수형 1과 문자형 1은 같은 값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 if 문에서 오류가 생긴다.
개미가 개미 판을 넘어가기 전까지 이동을 반복해야 하므로 while x < 10 and y < 10 조건을 걸어준다.
오른쪽과 아래 모두 벽이 존재하거나 먹이를 찾는다면 루프를 나오는 if 문을 작성한다.
소스 코드
# 11 * 11 개미 판 만들기
board = []
for i in range(11):
board.append([])
for j in range(11):
board[i].append(0)
# 개미 판 입력받기
for i in range(10):
array = input().split() # 문자 타입을 저장하는 배열 ['0', '0', ... ]
for j in range(10):
board[i + 1][j + 1] = int(array[j]) # 꼭 정수로 변환해서 리스트에 저장하기!
# 개미의 시작점이자 위치 (x는 세로. y는 가로)
x = 2; y = 2;
# 먹이를 찾아 움직이는 개미
while x < 10 and y < 10: # 개미 판을 넘어가기 전까지 반복
board[x][y] = 9 # 시작
if board[x][y+1] == 1: #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벽을 만난다면
if board[x+1][y] == 1: # 아래로 이동할 때 벽을 만난다면
break # 반복 탈출
else: # 아래로 이동할 수 있다면
x += 1 # 아래로 한 칸 내려가는데
if board[x][y] == 2: # 먹이를 발견했다면
board[x][y] = 9; # 그 위치를 9로 바꾸고
break # 반복 탈출
else: #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y += 1 #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했는데
if board[x][y] == 2: # 먹이를 발견했다면
board[x][y] = 9 # 그 위치를 9로 바꾸고
break # 반복 탈출
# 개미 판 출력
for i in range(1, 11):
for j in range(1, 11):
print(board[i][j], end=' ')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