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함께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막대의 개수(n), 각 막대의 길이(l), 막대를 놓는 방향(d:가로는 0, 세로는 1)과 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x, y)가 주어질 때,
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 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n) 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l), 방향(d), 좌표(x, y)가 입력된다. 1 <= w, h <= 100 1 <= n <= 10 d = 0 or 1 1 <= x <= 100-h 1 <= y <= 100-w
[출력] 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 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 단,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해설
h는 세로 길이, w는 가로길이이며, 처음 입력받을 때 h부터 입력받는다는 것을 주의하자.
h, w의 길이에 맞는 막대 판을 생성하자.
h와 w가 모두 5일 때, 0번째 줄부터 5번째 줄까지 존재하는 6 * 6 막대판을 만든 뒤
결과 막대판을 출력할 때 1번째 줄부터 5번째 줄까지 출력하도록 코딩해보자.
0번째 줄부터 4번째 줄까지 5 * 5 막대판을 만든 뒤 전체 출력을 하는 방법도 상관없지만
컴퓨터에서의 배열은 0번째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나중에 코딩하다가 헷갈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제에서 (1, 1)번째에 막대를 둔다고 한다면, 이는 컴퓨터 배열상으로 (0, 0)번째에 막대를 두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헷갈린다.
자신이 더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x, y)를 입력받을 때, x는 세로 방향, y는 가로 방향을 의미하는 것에 주의하자.
예제를 입력할 때, 막대의 길이가 막대 판을 넘어갈 수 있다는 것에 주이하자.
예를 들어 5 * 5 막대 판에서, 길이가 10인 막대가 존재할 수 있다.
코드가 에러 없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막대가 막대 판의 한계를 넘어가지 않도록 조건을 걸어야 한다.
소스 코드
# 막대 판 입력 받기
h, w = input().split()
w = int(w)
h = int(h)
# 막대 판 만들기
board = []
for i in range(h + 1):
board.append([]) # [ {}, {}, {}, ... * (h+1)개 ]
for j in range(w + 1):
board[i].append(0) # [ {0, 0, 0, ... * (w+1)개}, ... * (h+1)개 ]
# 막대 정보 입력 받기
n = int(input())
for i in range(n):
l, d, x, y = input().split()
l = int(l); d = int(d); x = int(x); y = int(y);
for j in range(l): # 막대의 길이만큼 반복
if d == 1 and x <= h: # 세로 방향 | 막대의 길이가 막대 판을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board[x][y] = 1
x += 1
if d == 0 and y <= w: # 가로 방향 | 막대의 길이가 막대 판을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board[x][y] = 1
y += 1
# 막대 판 출력 (0, 0) 번째 줄은 제외하고 출력
for i in range(1, h + 1):
for j in range(1, w + 1):
print(board[i][j], end=' ')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