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W 역량 테스트] with Pyt

[삼성 SW 역량 테스트 - 3190번] 뱀 with Python

Evolving Developer 2023. 4. 1. 00:54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해설 1 - 사과의 위치 표기하기

  • 보드 판의 좌측 맨위는 1행 1열이며, 보드 판의 크기는 N x N이다.
    • board[N+1][N+1]의 보드 판을 만든 뒤, 0행 0열은 벽으로 간주한다.
    • board[1][1] ... board[N][N]만이 유효한 범위이다. 
  • 사과가 존재하지 않는 위치는 0, 사과가 존재하는 위치는 1로 표기한다.
  • 뱀이 위치하는 곳은 -1로 표기한다.

소스 코드 1 - 사과의 위치 표기하기

# 보드 판의 길이
N = int(input())

# 보드 판 만들기 & 0으로 초기화
# 0행 0열은 코드상 존재할 뿐 버릴 예정
board = []
for i in range(0, N+1): # 0열부터 N열까지 총 (N+1)열
    board.append([])
    for j in range(0, N+1): # 0행부터 N행까지 총 (N+1)행
        board[i].append(0)

# 사과 개수와 위치
K = int(input())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 사과의 좌표
    board[y][x] = 1 # 사과의 위치를 1로 표기

# 사과 위치가 잘 표현됐나 확인
def print_board():
    for i in range(1, N+1):
        for j in range(1, N+1):
            print(board[i][j], end=' ')
        print()

print_board()

입력

6
3
3 4
2 5
5 3

출력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 사과의 위치가 1로 잘 표기되었다.

해설 2 - 뱀 게임 시작

  •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는 x좌표와 y좌표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dx, dy
    • 뱀이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 경우, dir = (dir + 1) % 4
    • 뱀이 왼쪽으로 방향을 틀 경우, dir = (dir + 3) % 4
  • 초와 방향을 입력받아 배열에 저장
    • cmd[time] = direction ➡️ time 초에 direction으로 방향을 트는 명령 저장
  • 시간에 따른 뱀의 머리의 움직임 (x좌표와 y좌표) 를 저장하는 배열 snake_x[ ]와 snake_y[ ]
    • 뱀의 꼬리 좌표는 뱀의 머리 좌표를 따라감
    • 따라서 뱀의 머리의 움직임을 기록함으로써 뱀의 꼬리가 움직여야 하는 다음 좌표를 알 수 있게 함
    • 만약 현재 시간은 5초이며, 뱀의 길이가 3이라면,
      • 뱀의 머리 좌표는 snake_x[5], snake_y[5]이고,
      • 뱀의 꼬리 좌표는 snake_x[3]. snake_y[3]이다.
  • 시간이 1초씩 흐르면서 보드 판을 벗어나거나 자신의 몸에 부딪히면 게임이 끝남
    •  if (head_x < 1 or head_y < 1 or head_x > N
                  or head_y > N or board[head_y][head_x] == -1): break

소스 코드 2 - 뱀 게임 시작

# 시계 방향으로 움직임 (동남서북)
dx = [+1, 0, -1, 0]
dy = [0, +1, 0, -1]

# dx[], dy[] 방향 배열의 인덱스 역할
# 첫 시작 방향은 동쪽이므로 0으로 설정
dir = 0

# 시간에 따른 명령
cmd = [0] * 10001
# 명령 입력받기 (초와 방향)
L = int(input())
for i in range(L):
    t, d = input().split()
    t = int(t)
    cmd[t] = d # t초에 명령 d

# 시작 시간
time = 0
# 시간에 따른 뱀의 머리의 위치를 저장할 배열 ex) 0초에는 (1, 1)에 위치함
snake_x, snake_y = [0], [0]

# 뱀의 현재 머리 위치 (1, 1)
head_x, head_y = 1, 1
snake_x[time] = 1
snake_y[time] = 1

# 뱀의 꼬리
# 뱀의 꼬리는 뱀의 머리가 움직인 위치를 그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기에
# snake_x[]와 snake_y[]에서 인덱스 조절만 하면 꼬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 ex) 뱀의 머리가 snake_x[5], snake_y[5]에 위치하고
# ex) 뱀의 길이가 2일 때, 뱀의 꼬리의 위치는 snake_x[4], snake_y[4]이다.
tail_index = time

# 게임 시작
while True: #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 계속 진행
    time += 1 # 시간이 1초씩 흘러감

    # 뱀의 머리 좌표는 시간에 따라 이동
    head_x += dx[dir]
    head_y += dy[dir]

    # 뱀의 머리가 보드를 벗어나거나 자신의 몸에 부딪히거나 명령이 끝나면 종료
    if (head_x < 1 or head_y < 1 or head_x > N
            or head_y > N or board[head_y][head_x] == -1):
        break

    # 뱀의 위치가 유효하다면
    # 배열에 뱀의 위치를 기록
    snake_x.append(head_x)
    snake_y.append(head_y)

    # 사과를 찾지 못했다면
    if board[head_y][head_x] == 0:
        # 뱀의 꼬리가 뱀의 머리를 따라가도록
        # 뱀의 꼬리가 있던 좌표의 값을 0으로 만듦
        board[snake_y[tail_index]][snake_x[tail_index]] = 0
        tail_index += 1

    # 뱀의 위치를 -1로 처리
    board[head_y][head_x] = -1

    # 방향 전환
    if cmd[time] == 'D':
        dir = (dir + 1) % 4
    if cmd[time] == 'L':
        dir = (dir + 3) % 4

print(time)

소스 코드 3 - 전체 코드 & 뱀 게임 실물로 확인

# 보드 판의 길이
N = int(input())

# 보드 판 만들기 & 0으로 초기화
# 0행 0열은 코드상 존재할 뿐 버릴 예정
board = []
for i in range(0, N+1): # 0열부터 N열까지 총 (N+1)열
    board.append([])
    for j in range(0, N+1): # 0행부터 N행까지 총 (N+1)행
        board[i].append(0)

# 사과 개수와 위치
K = int(input())
for i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 사과의 좌표
    board[x][y] = 1 # 사과의 위치를 1로 표기

# 시계 방향으로 움직임 (동남서북)
dx = [+1, 0, -1, 0]
dy = [0, +1, 0, -1]

# dx[], dy[] 방향 배열의 인덱스 역할
# 첫 시작 방향은 동쪽이므로 0으로 설정
dir = 0

# 시간에 따른 명령
cmd = [0] * 10001
# 명령 입력받기 (초와 방향)
L = int(input())
for i in range(L):
    t, d = input().split()
    t = int(t)
    cmd[t] = d # t초에 명령 d

# 시작 시간
time = 0
# 시간에 따른 뱀의 머리의 위치를 저장할 배열 ex) 0초에는 (1, 1)에 위치함
snake_x, snake_y = [0], [0]

# 뱀의 현재 머리 위치 (1, 1)
head_x, head_y = 1, 1
snake_x[time] = 1
snake_y[time] = 1

# 뱀의 꼬리
# 뱀의 꼬리는 뱀의 머리가 움직인 위치를 그대로 따라갈 수밖에 없기에
# snake_x[]와 snake_y[]에서 인덱스 조절만 하면 꼬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 ex) 뱀의 머리가 snake_x[5], snake_y[5]에 위치하고
# ex) 뱀의 길이가 2일 때, 뱀의 꼬리의 위치는 snake_x[4], snake_y[4]이다.
tail_index = time

def print_board():
    for i in range(1, N+1):
        for j in range(1, N+1):
            print(board[i][j], end=' ')
        print()

# 게임 시작
while True: #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 한 계속 진행
    time += 1 # 시간이 1초씩 흘러감

    # 뱀의 머리 좌표는 시간에 따라 이동
    head_x += dx[dir]
    head_y += dy[dir]

    # 뱀의 머리가 보드를 벗어나거나 자신의 몸에 부딪히거나 명령이 끝나면 종료
    if (head_x < 1 or head_y < 1 or head_x > N
            or head_y > N or board[head_y][head_x] == -1):
        break

    # 뱀의 위치가 유효하다면
    # 배열에 뱀의 위치를 기록
    snake_x.append(head_x)
    snake_y.append(head_y)

    # 사과를 찾지 못했다면
    if board[head_y][head_x] == 0:
        # 뱀의 꼬리가 뱀의 머리를 따라가도록
        # 뱀의 꼬리가 있던 좌표의 값을 0으로 만듦
        board[snake_y[tail_index]][snake_x[tail_index]] = 0
        tail_index += 1

    # 뱀의 위치를 -1로 처리
    board[head_y][head_x] = -1

    # 방향 전환
    if cmd[time] == 'D':
        dir = (dir + 1) % 4
    if cmd[time] == 'L':
        dir = (dir + 3) % 4

    print("time is " + str(time))
    print_board()
    print()

print(time)

입력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출력

time is 1
0 -1 0 0 0 0 
0 0 0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2
0 0 -1 0 0 0 
0 0 0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3
0 0 0 -1 0 0 
0 0 0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4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5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6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1 0 0 
0 0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time is 7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1 -1 0 0 
0 0 0 0 0 0 

time is 8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1 0 0 

9